2024.04.24 (수)

  • 흐림속초10.7℃
  • 비11.2℃
  • 흐림철원10.0℃
  • 흐림동두천10.4℃
  • 흐림파주10.1℃
  • 흐림대관령5.8℃
  • 흐림춘천10.9℃
  • 흐림백령도9.9℃
  • 비북강릉10.3℃
  • 흐림강릉10.9℃
  • 흐림동해10.4℃
  • 비서울13.2℃
  • 비인천12.6℃
  • 흐림원주13.5℃
  • 흐림울릉도10.1℃
  • 비수원12.5℃
  • 흐림영월10.6℃
  • 흐림충주12.9℃
  • 흐림서산12.6℃
  • 맑음울진9.9℃
  • 흐림청주13.8℃
  • 비대전12.7℃
  • 흐림추풍령9.8℃
  • 흐림안동10.3℃
  • 흐림상주11.0℃
  • 흐림포항11.0℃
  • 흐림군산12.8℃
  • 흐림대구10.9℃
  • 박무전주13.3℃
  • 박무울산10.3℃
  • 흐림창원12.4℃
  • 비광주13.1℃
  • 흐림부산12.0℃
  • 흐림통영12.5℃
  • 비목포13.2℃
  • 흐림여수13.2℃
  • 흐림흑산도13.7℃
  • 흐림완도13.2℃
  • 흐림고창12.7℃
  • 흐림순천12.0℃
  • 비홍성(예)12.8℃
  • 흐림12.6℃
  • 흐림제주15.5℃
  • 흐림고산14.7℃
  • 흐림성산15.1℃
  • 흐림서귀포15.0℃
  • 흐림진주12.1℃
  • 흐림강화11.1℃
  • 흐림양평13.8℃
  • 흐림이천12.7℃
  • 흐림인제10.2℃
  • 흐림홍천11.3℃
  • 흐림태백6.8℃
  • 흐림정선군8.9℃
  • 흐림제천10.4℃
  • 흐림보은11.7℃
  • 흐림천안13.6℃
  • 흐림보령13.2℃
  • 구름많음부여12.8℃
  • 흐림금산11.4℃
  • 흐림13.0℃
  • 흐림부안13.3℃
  • 흐림임실12.1℃
  • 흐림정읍12.9℃
  • 흐림남원12.1℃
  • 흐림장수11.0℃
  • 흐림고창군12.8℃
  • 흐림영광군13.0℃
  • 구름많음김해시11.6℃
  • 흐림순창군13.1℃
  • 흐림북창원12.5℃
  • 구름많음양산시12.4℃
  • 흐림보성군13.2℃
  • 흐림강진군13.1℃
  • 흐림장흥12.8℃
  • 흐림해남12.4℃
  • 구름많음고흥13.1℃
  • 흐림의령군12.3℃
  • 흐림함양군11.6℃
  • 구름많음광양시12.4℃
  • 흐림진도군13.8℃
  • 흐림봉화9.8℃
  • 흐림영주10.2℃
  • 흐림문경10.7℃
  • 흐림청송군9.4℃
  • 구름많음영덕10.1℃
  • 흐림의성10.7℃
  • 흐림구미11.5℃
  • 구름많음영천10.7℃
  • 구름많음경주시10.5℃
  • 흐림거창10.5℃
  • 흐림합천11.6℃
  • 흐림밀양12.1℃
  • 흐림산청11.5℃
  • 흐림거제12.4℃
  • 흐림남해12.7℃
  • 구름많음12.5℃
경북도․부산시․울산시․강원도 4개 시․도 동해선 상생협약 체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부산시․울산시․강원도 4개 시․도 동해선 상생협약 체결

동해선 복선전철화, 동해선 전철화 조기개통 등 공동협력

동해선_철도_상생협력_업무협약식.jpg

 

경상북도와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강원도 4개 시․도가 27일(수) 오후 2시 부산시청 국제회의장에서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날 협약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송철호 울산시장, 우병렬 강원도 경제부지사가 참석해, 동해선을 유라시아 철도네트워크의 핵심 교통망으로 발전시켜 유라시아 대륙의 물류․관광의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한 상생발전 협약서에 서명했다.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은 지난 2018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 실현을 위해 기획되었다. 동아시아철도공동체는 한국․북한․중국․러시아․몽골․일본 등 동북아시아 6개국과 미국이 참여해 철도를 중심으로 인프라 투자와 경제협력사업을 이행하는 국가간 협의체이다.

 

지난해 9월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동북아 철도현황을 고려해 효율적인 물류 운송이 가능한 4개의 최적 노선을 제시한 바 있는데, 서울 기점 3개 노선은 인프라가 완비되어 있으나, 동해선의 경우 단선․단절구간 등으로 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동해선 인프라 조기 확충을 위해 동해선을 공유하는 광역자치단체간 공동협력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지난해 10월부터 4개 시․도가 함께 협력한 결과 이날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업무협약서에는 경상북도에서 요구한 동해선(포항~강릉) 복선전철화와 동해선(포항~동해) 전철화 조기개통을 비롯해 태화강~포항역 광역전철화, 강릉~제진 조기추진, 부전역 복합환승역으로 개발이 포함되어 있으며, 안정적인 협력창구 구축을 위해 「동해선 상생발전 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경상북도 등 4개 시․도에서 ‘동해선 철도 인프라 조기 확충 건의문’을 채택하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이 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및 국회 등을 상대로 건의할 예정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동해선 철도가 모두 연결되고, 단선철도의 복선화로 철도교통망이 확충된다면 환동해 지역의 경제 발전에 획기적인 변화와 신북방경제 협력시대의 초석을 놓게 될 것이다”라며, “향후 동해선이 남에서 북,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연결되고 유럽철도로 이어짐으로써 유라시아가 하나의 대륙으로 연결되어 국가와 지역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65658761622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